한국유학 추천 어학연수
 대학부설 어학연수
 지역별 어학기관
 대학예비 과정
 전공별 추천대학
 테솔 과정
 호텔/관광 과정
 통번역 과정
 간호 과정
 개요
 주소개
 교육제도
 비자 신청 절차
 출국전 준비해야 할 것들
 입국시 알아야 할 것
 입국후 알아야 할 것


 


학제 표 / 자격취득 구조 / 초·중등학교 / 중·고등학교 / 대학준비 / 고등교육


호주의 학제는 우리 나라의 학제와 비슷하다. 초등학교(Primary School) 6년(타즈매니아 주 7년), 고등학교(Secondary) 6년(타즈매니아 5년), 대학 3~6년이다. 고등학교 과정은 다시 중등부 과정(7학년~10학년)과 고등부 과정(11, 12학년)으로 나누어진다.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고등부 과정인 11, 12학년까지 진학, 대학입시를 준비한다. 그리고 대학을 원치 않는 학생들은 중등부 10학년까지만 마치고, 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주립 기술 전문대)나 사립 전문대에서 취업을 위한 심도 깊은 훈련을 받는다.

그러나 호주의 교육 시스템은 융통성이 있어, 혹 직업학교 과정을 공부하다가도, 그 과정을 마친 후 다시 대학교 학부 과정을 공부할 수 있다. 호주의 각 학교는 우리 나라 학생들의 학력을 인정하지만, 각 과정별 또는 학교별로 우리 나라에서 이수한 학력에 대한 평가가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약 38개의 대학(University)이 있으며, 기술 교육 기관이라 할 수 있는 약 230여 개의 주립 기술 전문대(TAFE)가 있으며 초등학생부터 유학이 가능하다.

학제표



자격취득 구조 (Qualifications)

초·중·고등학교
(SCHOOLS SECTOR)
직업교육 및 연수 직업대학교
(VOCATION EDUCATION&TRAINING)
대학교
(HIGHER EDUCATION SECTOR)
고등학교 교육 수료증 - 고급 준학사
- 학위 준박사
- 학위 수료증 4
- 수료증 3
- 수료증 2
- 박사학위 / 석사학위
- 준석사 학위
- 준석사 수료증
- 학사학위 고급
- 준학사 학위 준학위


초/중고등학교 과정

호주의 초·중·고등학교 교육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교육부에 등록되어 정부로부터 컬리큘럼, 시설, 교사의 자질 등의 정기적인 관리, 감독을 받기 때문이다. 호주 교육의 특징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강조하여 학생 개개인의 자질과 잠재분야를 발달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관련 산업체와의 연계가 잘 되어 있어 실용적인 학문을 배우는 데 효과적이다.

의무 교육기간은 10학년까지이며 1월, 4월, 7월, 9월의 4학기로 한 학년은 1월부터 12월초까지이다. 특별히 18세 미만의 학생은 부모와 동반하거나 법적 보호자를 지정해야 한다. 미국 학교들에 비해 보수적인 경향이 강해 교복을 입고 화장을 금하는 등 교칙이 엄격하다. 중·고등학교는 자녀 및 학생의 미래가 걸린 만큼 학교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 특히 자녀의 적성, 지역, 남녀공학 여부, 유학생에 대한 서비스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초등학교

기본적인 교과과정(언어구사, 기초적 산수) 등을 배우며 영어 연수는 거의 하지 않는다. 공립학교의 경우는 입학이 거의 어려우며, 연간 학비는 A$4,000-5.000(공립학교) / A$5,000-7,000(사립학교) 정도이고, 기숙사는 이용할 수 없다. 초등학생을 받아주는 주는 사실상 적고, 대부분 부모 동반이었을 때만 가능하다. ACT,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퀸슬랜드, 빅토리아, 타즈매니아의 공립학교는 자체 영어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중고등학교 과정

개의 공통 학문영역에 학교마다 다양한 과목을 배우며, 9학년부터 전공과 선택과목으로 나뉜다.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빈도가 높아지며 한 학기 수강 과목은 6-7과목 정도이다.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11-12학년에 진학하여 입시 준비를 하게 되는데 호주학생들은 이 때부터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의 과목을 선택하여 심도 있게 공부를 시작한다.

따라서 한국 고등학생이 호주 유학을 할 경우 1년 간의 파운데이션(Foundation)교육을 통해 자신이 전공할 학과에 따라 전공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특히 2학년부터는 내신이 반영되므로 성적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대부분의 사립학교는 기숙사를 구비하고 있으며 비용은 연간 A$8,000-8,500정도이다. 공립학교가 평준화되어 있고 남녀공학인데 반해 사립은 대부분이 남, 여학교로 분리되어 있고 학교별 수준 차가 심해 학교를 선정할 때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학비는 주 별로 다양하지만 보통 공립은 A$7,000-8,500 정도이며 사립은 A$7,500-10,000 정도인데, 기부금, 교복, 교과서, 과외활동비 등의 추가비용으로 A$2,000 정도의 비용이 더 들 수 있다. 참고로 빅토리아와 퀸슬랜드 주는 동반자녀의 경우 공립학교의 학비를 감면해주는 서비스를 한다.

대학 준비과정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호주 정규대에 입학하기에 가장 용이한 방법으로, 과정 이수 후 바로 대학 진학이 가능하며 이 과정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은 호주의 교육방식에 익숙해 질 수 있다. 대학 준비 과정은 비즈니스, 정보기술, 과학, 미술 및 디자인 등의 몇 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이 있고 일반적으로 보충 영어수업이 제공된다.

입학시기는 주로 2월과 7월이지만 과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기간은 11-12개월, 8-9개월, 6개월 정도이며 학비는 A$10,000-14,000이다. 특히 이 과정은 병역 연기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고등교육과정

호주의 대학제도는 영국식 엘리트 양성 위주 소수 교육과 미국식 대중 교육의 절충이라 할 수 있다. 석박사 과정의 경우 미국과 같이 Course work 보다 연구(Research) 중심인 점이 영국적이나, 미국에서 교육받은 교수진의 영향으로 경영학 등 미국의 발달된 학문이 도입되는 경우에는 그 교육 내용과 방법이 미국 교육제도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호주의 모든 대학교육 수준은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호주 당국의 집중적인 투자와 엄격한 질적 관리에 있다. 호주는 대학의 연구 및 개발 분야 지출 수준이 국내 총생산 당 퍼센트로 볼 때 OECD 상위 8개국 중 가장 높은 국가 중의 하나이며 질적인 유지를 위해 연방 정부에 의해 엄격하게 관리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호주 대학 교육의 세계적인 명성은 인구가 1,800만인 호주에서 문학, 과학 및 의학 등의 분야에서 10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배출된 것으로도 입증된다.

학사학위준 Bachelor 3년-6년
Honours Degree 1년
준 석사 수료 Graduate Certificate 6개월
준 석사 학위 Graduate Diploma 1년
석사 학위 Masters Degree 1년-2년
박사 학위 Doctor of Philosophy 최소 3-5년 이상

대학 / 대학원
미국 대학 각종 랭킹
미국 대학 합격자 명단
특별 전공 유학
테마별 어학연수
학교 유형별 어학연수
글로벌센터 어학원
특별 할인 어학원
국가별 추천 어학연수
국가/전공별 학교 검색
   (Hotcourses.kr)
한국유학 소개 | 비자상담 | TOEFL 정보 | 유학가이드 | 유학용어알기 |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