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 추천 어학연수
 지역별 어학기관
 개요
 주소개
 교육제도
 비자 신청 절차
 출국전 준비해야 할 것들
 입국시 알아야 할 것
 입국후 알아야 할 것




교육제도는 주마다 각각의 특성이 있는데 이는 각 주마다 독립적인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리 나라는 6-3-3제를 채택하고 있는 반면, 캐나다는 7-5제, 7-3-2제, 8-5제, 6-5제 등 주별로 다양하다.

1) 초등교육(Elementary Education)
퀘벡주를 제외한 모든 주에서 유치원을 포함해 8학년까지 퀘벡주에서는 6학년까지가 초등교육과정이다.

2)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초등학교 6년 이후의 7-11학년(퀘벡주 11학년, 온타리오주는 13학년- OAC과정 포함)까지를 가리킨다. 지역에 따라 7-9학년은 중학교 (Junior High School) 10-12학년은 고등학교 (Senior High School)로 구분하기도 한다.

3) 고등교육(Post-secondary Education)
종합대학(University), 전문대학(College 또는 Community College)으로 구분되며, 보통 3-5년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학제표



중등교육기관
캐나다 중등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의 학업연장이나 취업을 준비할 수 잇도록 하는데 있으므로 진학프로그램과 직업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한다.

공립학교


주정부가 관할하는 학교로 원래는 캐나다인을 위한 학교인데 최근 유학생들의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들이 부쩍 늘었다. 학비와 연간 민박비용은 각각 C$9,000-10,000정도의 학비와 C$8,000-10,000 정도의 생활비가 든다.

사립학교

거의 모든 사립학교가 기숙사를 갖추고 있으며 연간 수업비는 C$12,000-15,000이고 기숙사비는 C$10,000이다. 학기는 9월에 시작하며 해당학교에 원서를 작성하여 지원한다.

국제학교 (International School)

입학시기가 공, 사립보다는 유연성이 있어 편리하고 정규고등학교 과정과 대학편입 준비과정(University transfer program)등의 특별과정들이 개설되어있으며 연간비용은 사립학교와 비슷하다.

고등교육기관
학부과정(Undergraduate Programs)

일반학사(Bachelor's degree)와 대학원 진학을 위한 우등학사(Honour degree)로 나뉜다. 일반학사과정은 3-4년이 걸리고 법학, 신학, 치의학, 의학과 같은 특정학과의 경우, 인문학, 과학분야의 학사학위를 받은 후에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으며, 대개의 경우 졸업때까지 3년의 시간이 걸린다. 입학조건은 인문·사회분야의 경우, 고등학교 성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퀘백지역은 2년간 CEGEP에서 평점 11이상을 받아야 하며, 공학·교육·저널리즘·경영의 경우 더 높은 성적을 요구한다. 보통 외국인 학생에게는 TOEFL 570-580점 정도를 요구하나 대부분의 학교는 2학기제로 9월에 시작해서 5월에 끝나지만, 3학기제를 실시하는 일부학교의 경우 수업은 9월 1월 5월에 시작된다.

1) 종합대학 (University)

90여 개의 종합대학이 있는데 대부분이 공립이며 대학에 따라 University, College, Institute, School, Polytechnic 등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법학, 종교학, 치의학, 등의 학사학위는 다른 전공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캐나다 대학은 평준화된 교육수준, 학문의 실용화, 다양한 학생층, 통신 교육제도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종합단과대학(University College)

종합대학, 전문대학의 특성을 동시에 지닌 대학이다. 종합대학의 학문연구, 전문대학의 기술 습득이라는 각각의 특징을 합쳐 놓은 것으로 보면 된다. 졸업 시에는 종합대학의 학사학위나 전문대학의 졸업증서, 수료증을 받게 된다. ESL과정, 정규과정과 함께 공부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곧바로 종합대학으로의 진학이 어려운 학생에게 적합하다. 이 학교들은 조건부 입학이 가능하며, 어학연수와 함께 병행할 수 있는 1년 미만의 단기 수료과정이 있다. 법학, 간호학, 치·의학 등의 대학교 예비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장을 받은 후에 학사학위를 위한 학업을 계속할지를 여유 있게 고려할 수 있다. 특징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어학연수와 함께 관심 있는 분야의 단기과정을 함께 공부하는 형태의 연수이다. (ESL+Certificate Program)

3) 전문대학(College))

캐나다의 전문대학 협의회(ACCC: Association of Canadian Community Colleges)에는 175개 지역사회 전문대학들이 소속되어 있다. 2-3년 과정으로 짜여져 있고 과정을 이수하면 학사학위가 아닌 졸업증서나 수료증(Diploma, Certificate)이 주어진다. 수업기간은 정규과정의 경우 보통 1-3년의 수료(Certificate), 혹은 디플로마(Diploma)과정이고, 그밖에도 지역사회의 필요에 따라 몇 개월 단기과정과 야간반, 또는 파트타임 과정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다. 전문대학 입학에는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 TOEFL 525-550 정도가 요구되며 종합대학보다는 입학이 쉬운 편이다.

대학원 과정 (Graduate Programs)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우등학사 학위를 마친 후 최소 1년, 박사학위(Ph.D)는 최소 2-3년 이상 더 공부해야 한다. 석사과정 이후 박사과정을 하는 경우 최소 2년, 우등학사 학위를 받은 학생은 최소 3년 이상을 공부해야 한다. 캐나다의 대학원은 특정학과를 제외하고 GRE를 요구하지 않으며, 토플점수는 학부보다 조금 낮은 550점 정도가 요구된다. 하지만 MBA과정지원을 위해서는 반드시 GMAT점수가 필요하다. 대학원 입학을 위해서는 학부성적이 가장 중요하지만 직업경력이나 추천서 등 그 밖의 요소들도 중시된다.

전문교육기관(Career College)

실질적인 직업훈련이라는 교육 내용 면에서는 전문대학과 비슷하지만, 직업전문 학교에서는 학위를 수여하지 않는다. 특정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 자신의 직업에서 전문화를 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권장할 만하다. 제빵, 요리, 자동차정비, TV 영상기술, 미용, 경영, 컴퓨터, 치과위생, 간호사, 비서, 여행 가이드, 항공사 승무원교육, 여행업, 호텔업 분야에 관한 학교도 많다.

- 주립: 캐나다 시민 대상으로 하고 있어 국제 학생의 입학에 대해서는 엄격하다. 따라서 해당 직업기술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전문교육기관내의 ESL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직업전문과정에 공석이 있는 경우에만 접수할 수 있다.

- 사설 : 영어실력이 다소 떨어져도 입학이 가능하나 상당한 영어실력을 요구하는 수업을 들어야만 한다. 대부분의 경우 입학허가 전 인터뷰를 통해 영어실력을 확인하며, 영어평가시험을 치르기도 한다. 사립직업 전문학원도 엄격한 주 정부 규제 하에 있으므로 교육수준은 안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수업과정을 6-10개월 간 진행된다.


어학연수기관(Language Schools)

어학연수 기관은 종합대학 부설, 전문대학 부설, 사설기관으로 나뉜다. 각 기관은 어학연수 뿐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목적과 취미에 맞는 다양한 과정들을 운영하고 있다. 연수 비용은 토론토, 벤쿠버와 같은 대도시는 한달 학비 C$800-1,000, 민박비용 C$700-800(방학기간 동안 기숙사를 이용하는 경우는 C$400-500)정도이며, 약 C$400의 기타 교통비와 용돈을 포함 하면 한달 평균 약 130-16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중소 도시의 경우 물가가 낮아 약 20-30%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

대학부설기관

캐나다의 약 50개 대학이 ESL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다. 대학의 학사일정에 맞추어 입학시기는 1, 5 ,9월이며, 여름방학에는 학생들을 위한 단기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문법중심의 체계적인 읽기, 쓰기, 토론하기 등을 위주로 하며 대학교내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영어 실력이 있는 학생들은 대학에 개설된 강의를 청강할 수 있다.

전문대학 부설기관

대부분의 전문대학이 ESL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조건부 입학을 하려는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대학 부설기관과 마찬가지로 1, 5, 9월경에 개강하며, 교내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사설기관

벤쿠버, 토론토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100여 개 이상의 사설 어학 교육기관이 있다. 대학이나 전문대학 부설의 기관에 비해 집중교육을 실시하며, 교실 내 수업 이외에도 각종 문화생활과 스포츠 등을 통하여 보다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사설영어 기관들은 대학부설기관과 달리 매달, 경우에 따라서는 매주 개강한다.

대학 / 대학원
미국 대학 각종 랭킹
미국 대학 합격자 명단
특별 전공 유학
테마별 어학연수
학교 유형별 어학연수
글로벌센터 어학원
특별 할인 어학원
국가별 추천 어학연수
국가/전공별 학교 검색
   (Hotcourses.kr)
한국유학 소개 | 비자상담 | TOEFL 정보 | 유학가이드 | 유학용어알기 |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