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 추천 어학연수
 대학예비 과정
 대학/대학원
 개요
 도시소개
 교육제도
 비자 신청 절차
 출국전 준비해야 할 것들
 입국시 알아야 할 것
 입국후 알아야 할 것


개요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남동쪽 약 2,000km, 태즈먼해(海)를 사이에 두고 있다. 북섬(11만 4,000㎢)과 남섬(15만 1,000㎢)의 2개 섬으로 된 본토와, 남쪽의 스튜어트섬·캠벨섬·오클랜드제도, 동쪽의 채텀제도 등의 부속도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쪽의 케르매덱·쿡제도, 니우에섬, 라울섬, 토켈라우제도, 남극대륙에 있는 로스 속령 등이 포함된다.

오늘날 뉴질랜드는 세계에서도 유수한 복지국가로 생활수준이 매우 높으며, 제2차 세계대전 후로는 태평양 지역에서 오스트레일리아와 함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1962년에 서(西)사모아가 독립하기 전까지 통치하였으며, 피지, 통가, 서(西)사모아, 나우루, 쿡 제도와 함께 남태평양 포럼(South Pacific Forum)을 형성하고 있다.

- 면적 : 27만 534㎢
- 인구 : 약 389만 3000명 정도
- 수도 : 웰링턴(Wellington)
- 정체 : 입헌군주제
- 공용어 : 영어, 마오리어
- 통화 : 뉴질랜드 달러($NZ)
역사
뉴질랜드를 처음으로 찾은 유럽인은 1642년 남섬 서해안에 도착한 네덜란드의 A.타스만이었다. 그는 이곳을 고향 젤란트의 이름을 따서 노바젤란디아라고 명명하였으며, 뉴질랜드는 바로 이 말의 영역(英譯)이다. 그러나 타스만은 상륙하지 않고 떠났으며, 그후 1769∼1777년 J.쿡이 여러 차례 두 섬을 답사하였다.

이어 1814년 런던에서 선교사가 와서 그리스도교 교화를 시작하였다. 그 무렵 이곳은 뉴사우스웨일스(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지였으며, 고래와 바다표범 잡이의 기지로 이용되고 있었다. 1840년 W.홉슨경(卿)과 마오리족 사이에 와이탕기 조약이 체결되었으며, 마오리족은 보호를 받는 대가로 영국 국왕의 주권을 인정하였다. 이해부터 뉴질랜드회사, 오타고협회, 캔터베리협회 등을 통하여 각지에 이민이 시작되었으며, 1882년의 냉장선 취항으로 오지에서도 농목업이 발전하였다.

그러나 영국의 식민이 진행됨에 따라서 마오리족과 파케하(백인을 의미하는 마오리어) 사이에 분쟁이 일어났으며(그 원인은 주로 토지 매매에 있었다), 1843~1870년까지 2회에 걸쳐 마오리전쟁이 일어났다. 이에 대하여 그레이 지사(知事)는 마오리의 반영(反英)감정 완화에 크게 힘썼고, 식민지 회의에 마오리족 대표를 참가시켜 영국인과 동등하게 대우하기로 했기 때문에, 1870년부터는 인종분쟁이 끝나고 마오리족의 영국화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마오리와의 공존관계는 다른 식민지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현명한 해결방법이어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후 뉴질랜드는 개척이 진전됨에 따라 1907년 영국의 자치국이 되었다가 1947년 독립하였다. 제1·2차 세계대전 때에는 영국 본국과 함께 연합국의 일원이 되어 참전·활약하였다. 또한 작은 나라이면서도 다른 나라에 앞서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을 펼쳤다.
사회
의무교육은 6~15세까지이며, 19세까지는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오지의 주민을 위한 통신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대학은 오클랜드대학·빅토리아대학(웰링턴)·캔터베리대학(크라이스트처치)·오타고대학(더니든) 등 7개의 국립종합대학교가 있다. 또 각 지역별로 28개 일간지, 라디오방송국 33개국, 텔레비전 방송국 4개국이 있다.

뉴질랜드는 적은 인구로 넓은 국토를 유효하게 이용하여 고도의 경제발전을 이룩하였으며, 그 결과 국민생활이 매우 풍요하다. 또한 인구가 적기 때문에 산업이 기계화되고 생산성이 향상되어 완전 고용이 실현되었다. 이러한 현상과 1898년 세계 최초로 양로연금제가 실시된 이후 완벽한 사회보장제도 덕분에 이 나라는 세계적인 복지국가가 되었다.

그러나 뉴질랜드는 1970년대까지 세계에서 가장 완비된 사회보장제도 시행하였으나 1984년 외환위기 이후 경제개혁을 통해 사회복지, 보건, 교육 등 정부지출의 지속적 감축 시행중이다. 사회보장 제도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고령자·미망인·유아·폐질자·광부·퇴직자·환자 등으로 나누어 일정한 급부금(주급)을 지급한다.
기후
우리나라의 기후와는 정반대의 기후로 남반구의 온대에 위치한 뉴질랜드는 해양성 기후로 한서의 차가 심하지 않다. 날씨가 자주 바뀌기는 하나 전국에 걸쳐 일조량과 강우량이 충분하다. 여름에는 아열대성 기후가 되고 겨울에는 남섬의 남부 알프스에 눈이 많이 내린다.

1년중 가장 무더운 때는 1-2월이며 가장 추운 때는 7-8월이다. 7-9월까지는 우리로서 1년중 가장 많은 비가 내리나 폭우가 오는 경우는 드물어 여행에 큰 무리는 없다. 오클랜드를 기준으로 여름철 최고 기온은 약 25℃, 최저 기온은 5℃정도이다.
 
대학 / 대학원
미국 대학 각종 랭킹
미국 대학 합격자 명단
특별 전공 유학
테마별 어학연수
학교 유형별 어학연수
글로벌센터 어학원
특별 할인 어학원
국가별 추천 어학연수
국가/전공별 학교 검색
   (Hotcourses.kr)
한국유학 소개 | 비자상담 | TOEFL 정보 | 유학가이드 | 유학용어알기 | 오시는 길